지역경제성장을 견인하는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 성장

우수기업 활동사례

우수기업 성장사례 01 ㈜양수금속
등록일
2019-09-09
작성자
사이트매니저
조회수
238


[양수금속 본사]


2003년, 6평의 작은 가게에서 「세상에서 빼어난 100년 기업, 히든 챔피언이 되겠다」는 포부로 ‘양수(洋秀)’금속은 출발하였다.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내가 할 일이다’는 신념으로 철강제품 공급, 가공서비스, 철구조물 제조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여 왔다.

산업의 쌀인 철강, 특히 스테인리스강은 석유화학, 플랜트, 자동차, 건설, 조선해양, 반도체 등 산업 전분야에서 원자재 및 시설재로 사용되는 핵심 기초 소재로 전세계적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양수금속에서 생산중인 스테인레스 냉감(CR)과 강관]


하지만 ㈜양수금속은 조선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약 70%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최근 조선 시장이 위축되면서 미래 사업 매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던 찰나 2016년과 2017년에 경주와 포항에 잇달아 발생한 지진을 경험하면서 화재안전분야에서 사업을 한다면 사회에도 공헌하고 영속적인 사업이 될 수 있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으로 소방내진 사업 분야로 사업의 확장을 추진하게 되었다.


 

[경주 지진사고]


그러다 최근 소방시설의 내진설계 규정도 강화되면서 사업 다각화를 위한 목적으로 자료 수집과 제품 개발을 진행하였고 개발품 재료인 스테인레스에 대한 재료 적합성 평가 및 NFPA 기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접목시킨 실질적인 제품 개발 및 제품화에 필요한 계산서 작성에 대한 노하우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경영자의 전문 지식 습득을 위하여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과정에 진학을 하게 되었고, 부경대학교 소방공학과 최준호 교수와의 만남으로 이어졌다.

석사과정 중에 연구실에서 다져진 실험과 테스트를 통해 갖추어진 다양한 정보와 노하우, 성과를 직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산학협력활동과 이를 통한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몸으로 직접 느끼고 연구실과 함께 공동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왜냐하면 시제품이나 제품을 개발하다보면 상시적으로 연락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유선상으로 일일이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시간적, 업무적 손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때마침 학교 내에 연구소의 설립이 가능하다는 부경대학교 산학연연구단지 조성사업단(PKURP:PuKyong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Park)의 소개로 인해 용당캠퍼스에 교수와 대학원생과의 공동연구를 위한 연구소를 설립하게 되었다.

연구소로 입주를 하게되면서 개발업무를 진행하는데 상시적인 연구가 가능해 진행속도와 업무효율이 높아지게 되었다.


 

[PKURP사업단 입주심사(2018.05.28)]


 

[연구실 연구원들]


 

특히, PKURP사업단에서 지원하는 2018년 입주기반 R&BD과제 「해양플랜트 제조시설 소화배관용 스테인리스강 내진버팀대의 개발」을 통해 제품 개발에 큰 도움을 받을수 있었는데 전문인력의 채용문제나 시제품 개발비용, 부족한 기업회의공간(IDEA-CUBE)의 사용, Fab-Lab 공동장비의 활용, 계획성 있는 연구 개발의 단계적 진행을 통해 개발제품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제품 판매의 판로가 확보됨에 따라 기업성장의 발판 마련이 차근차근 마련되어 가고 있다.


 

[PKURP사업단 기업회의실(IDEA-CUBE)]


본 과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 개발을 병행해서 진행하면서 올해 8월부터 내진산업의 진출 후 첫 매출 7천5백만원을 시작으로 회사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었고 관련 업무에 2인 이상의 신규 고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관련 조달청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 특허 출원(브라켓 간격 조정이 가능한 배관용 흔들림 방지 버팀대, 2018.10.31.), 국내 최초 내진버팀대 S/W개발, 국내 외 대리점 계약(한울씨앤애프, 2018.9.7.) 및 해외 MOU 체결(GRENEX, 2018.9.24), ‘2018 울산 글로벌 스타 기업 선정(2018.9.3.)’, 소방시설 내진설계 소프트웨어 한국저작권위원회 최초등록 등 기업 성장도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멘토교수와 공동연구진행이 가능한 기업과 대학의 협력모델은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성공적인 발판을 마련하였고 부경대학교 소방공학과와 지속적인 산학연구활동을 통해 소방과 내진 산업에 특화된 개발에 더욱 노력할 것이며 ‘소방내진, 이젠 TUTUM’이라는 새로운 미션을 가지고 소방 내진 설계 분야에 있어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6평의 작은 가게에서 출발해 세상에서 빼어난 100년 기업, 히든 챔피언의 목표는 계속 추진되고 있다.


 

[건축물 부착장치(초경량화) 개발]


 

[소방 내진설계 소프트웨어 TUTUM]


'TUTUM'은 행정안전부의 소방시설 내진 설계 규정을 바탕으로 흔들림 방지 버팀대의 자동 배치부터 계산서 일괄 출력까지 복잡한 설계 과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내진설계의 새로운 솔루션입니다.